비트코인의 시가가 무려 1억원이 넘어가는 비트코인 역사상 가장 높은 가격을 이루고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앞으로도 2억 뿐만아니라 더 이상의 가치를 받을 것이라고 합니다. 과연 비트코인의 급등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비트코인은 블록체인을 이용한 대표적인 가상자산이며 시카총액이 전체 가상자산 시가총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는 비트코인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상장지수펀드로 13년부터 시작된 승인 신청이 약 10년만에 미 증권거래위원회 최종 승인을 받았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의 의미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은 엄청난 자금을 보유한 기관투자자들이 제도권 금융 규제 하에서 가상자산에 안전하고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는 길이 생겼음을 의미합니다.
1.상품을 출시한 자산운용사가 실제 현물을 보관해야하기 때문에, ETF에 자금이 들어오는 만큼 기관의 비트코인 현물매수가 증가하는 구조입니다.
2.현물보관의 책임주체는 자산운용사로, 투자자들은 실제로 비트코인을 소유 또는 관리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해킹&암호키 분실 등 보안&보관 리스크 해소됩니다.
3.가상자산 판매&유통주체가 자본시장에 적용되는 고도의 법적의무를 준수해야한다는 점에서 불완전판매 위험이 완화되고 신뢰할 수 있는 투자기회를 제공 합니다.
국내 비트코인 현물 ETF 금지
현행 자본시장법상 가상자산은 기초자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그리하여 국내 금융당국은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를 현행법 위반 우려 등의 사유로 금지합니다.
24시간 거래되는 가상자산 시장은 변동성이 높고 시장조작 등 위험이 큰 반면, 투자자 보호를 위한 규제&감독제도가 미흡하여 도입이 시기상조라고 판단했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시장전망
법안 제&개정 시 개인 및 기관투자자의 신규자금이 유입되어 투자 포트폴리오가 다양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관투자자의 가상자산 직접투자 허용도 기대되며 금과 함께 대표적인 인플레이션 헷지 수단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상자산의 제도권 편입 확대는 전통 금융과의 결합 가속화를 의미하며 금융업의 사업영역을 확장시킬 신사업 출현을 예상하며 가상자산 관련 사업 영위 중소기업의 IPO 및 기술혁신으로 이어져 성장 산업화 및 중소기업 생태계 확장 촉진 됩니다.